2024. 3. 29. 11:28ㆍ마케팅
무료로 일해드립니다는 없습니다. 당연한것입니다. 아니면 그 대가가 따를것 입니다. 혹시, 공짜로 잘 일해주는 사람도 회사도. 어딘가 있을것이며, 필요한것을 무상취득 후 댓가없이 버려도 될거라 믿나요 ?
회사 입장에서는 창업자와 내부 직원이 아니면 다 외부인/협력업체 입니다. 좋은 협력체와 사이좋게 - 필요시엔 옥신각신 따져가며 일하고, kpi 에 빠르게 도달하는것도 복 입니다. 그런데, 경기가 안좋다는 이유로 외부인력 인건비를 0 으로 책정하고, 그 인건비는 프로젝트별로 붙여 가져가라는 deal 을 종종 마주칩니다. 그리고 그 견적서 역시 조정합니다.
그래서, 독스마케팅은 인건비제로 프로젝트에 절대 참여하지 않습니다. 대기업 중견기업의 오퍼도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이를 안타까워 하지 말아주세요. 인건비제로는 인하우스 근무자 1명의 아이디어 일 수 있으나, 그것이 인하우스 안에서 폐기되지 않고 승인까지 받아, 외부로 오퍼까지 한다는건, 그 회사의 수준을 말해줍니다. 저가형 박리다매 제품은 봤어도, 저가형 박리다매 인력이 좋은 결과를 가져올 확률은 희박합니다.
뭘 모른다, 요즘은 인건비제로 로 많이들 한다고 생각한다면. 그런 회사와 거래하면 됩니다. 단, 그 회사도 바보가 아닙니다.
인건비제로 프로젝트는 정상적으로 일할 회사와 협력하긴 힘듭니다. 그래서, 비용절감을 이유로, 인하우스에서 직접 하겠다는 업무를 종종 봅니다. 전문적이지 않고 경험도 없지만, 비용절감을 목표로 외주업체에 2개월 걸릴 일을 2년째 인하우스사람들 서너명이 해내면서. 버스비를 아꼈다고 생각하고 있는건 아니길 바래봅니다.